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강남센터 의료진 2

HOME > 센터소식 > 새소식

새소식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의 최신 소식과 공지사항을 제공합니다.

글 읽기
제목 한국 최초의 건강검진 교과서 『한국인의 건강검진』발간 작성일 2013/10/31 22:55:56
작성자 관리자 분류 공지
파일

한국 최초의 건강검진 교과서 『한국인의 건강검진』발간


한국인의 건강검진

강남센터는 개원 10주년을 맞아 한국 최초의 건강검진 교과서인 『한국인의 건강검진』을 발간하였다.
이번에 발간된 『한국인의 건강검진』에는 각종 질병에 대한 검진 방법, 건강검진에서 시행하는 검사들에 대한 해석, 유소견에 대한
추적관찰 및 관리 방법 등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을 의학적 원칙과 축적된 연구 결과를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강남센터 10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지침을 제시하려 노력한 것이 특징이다.
과거 의료가 질병을 직접적으로 치료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현대 의료는 질병의 예방, 조기 진단 및 건강 증진을 보다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건강검진을 통한 질병 예방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은 일이며, 이에 대한 과학적 근거도 의외로 충분치 않다. 실제로 많은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시행하고 있지만, 검사 항목, 시행 간격, 권장 연령 등 많은 부분에서 지침이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한국인의 질병 양상이 서양과는 다름에도 불구하고 한국인 대상 연구를 바탕으로 한 국내 근거는 거의 없다.
이에 강남센터는 그간 국가 예방의학을 선도하여 국민 건강증진에 이바지한다는 목표에 따라 2003년 개원한 이래 10년 동안 건강검진의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건강검진 분야를 학문적으로 성장시켜 왔다.
특히 다양한 전문 분과 교수진이 교육, 연구, 진료 각 분야에 균형적이고 상호 보완적인 가치를 두고 이를 활성화시킴으로써 건강검진의 전문성, 정확성 및 효율성을 확립하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

 조상헌 원장은 “그동안 서양의 연구 자료에만 의존하여 시행되던 건강검진에 한국형 데이터를 제시하여 건강검진을 근거중심의 의학으로 이끌 것”이라며 “이는 10년간 축적된 35만 여건의 방대한 데이터 베이스를 연구하여 발표한 320여 편의 SCI 논문이 있기에 가능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건강검진과 건강증진 분야에 있어서 아카데미즘을 바탕으로 한 리더쉽을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글에 대한 코멘트
'2013 대한민국 CSR필름페스티벌’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일반인대상 '개원 10주년 기념 심포지엄'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