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멀티오믹스 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

멀티오믹스 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

헬스케어연구소는 2018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미래창조과학부 정밀의료 연구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를 통해 건강검진 수진자의 유전체 전장칩 분석 및 단백체와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등 수진자의 임상 및 멀티오믹스 통합 정보를 통한 최적의 검진 프로그램 제공과 질병 예측을 통한 선제적 치료를 위한 연구를 활성화 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포스트게놈다부처유전체사업

산업통상자원부 포스트게놈다부처유전체사업

헬스케어연구소는 2014년도부터 산업통상자원부의 포스트게놈다부처유전체사업 연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건강 검진 수진자의 유전체 전장칩 분석과 대장암, 전립선암, 관상동맥 질환, 내장비만의 질병 예측 모델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강남센터 정밀의료 코호트 구축 사업

강남센터 코호트 구축 사업

헬스케어연구소는 강남센터 건강검진으로 축적된 35만 건의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코호트 구축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는 기존 구축된 대규모의 자료 활용이 가능하고 추적조사가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코호트 구축을 통하여 근거중심의 질환 예방 및 관리, 그리고 이를 통한 국민의료비 절감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자연어처리 기반 비정형데이터 의무기록 분석 연구를 통해 기존 사용할 수 없었던 다양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여 의료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체유래물저장소

인체유래물저장소 

인체유래물저장소는 인체유래조직을 수집해 연구에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검체은행으로 질병예방과 진단, 맞춤치료 등 Health technology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필수요소이다.
세계적 수준인 강남센터의 의료진과 임상데이터를 이용한 헬스케어연구소의 유전체 연구
성과는 미래의 맞춤의학 구현을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

전문가대상 최초의 건강검진 교과서 "한국인의 건강검진"출간

강남센터 코호트 구축 사업  

강남센터는 개원 1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국내 최초의 건강검진 교과서인 ‘한국인의 건강검진’을 2013년 10월 발간하였다.
 이 책은 각종 질병에 대한 검진 방법, 건강검진에서 시행하는 검사들에 대한 해석, 증상 소견에 대한 추적관찰 및 관리 방법 등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을 의학적 원칙과 축적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시하였고, 특히 강남센터가 보유한 10년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지침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