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글 읽기
제목 스마트 검진시스템 ‘헬스파일럿’ 특허 취득 작성일 2020/08/19 08:41:36
작성자 강남센터 분류 소식
파일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원장 김주성)가 스마트 검진시스템인 '헬스파일럿 시스템 및 방법' 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특허번호:제 2143549호).

‘헬스파일럿’은 비콘 기술과 HIS 연동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으로 건강검진의 전 여정(예약, 문진, 검진, 결과)을 경험하는 강남센터의 스마트 검진 시스템이다.

‘헬스파일럿’의 가장 큰 특징은 접수의 자동화다. 강남센터는 검진 전구역을 600개의 존으로 맵핑하고, 각 구역에 위치 기반의 블루투스 비콘(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을 설치했다. 전용앱이 탑재된 모바일을 소지한 수진자가 원무나 검사실에 다가가면 자동으로 체크인 되고, 모바일을 화면을 통해 검사진행 상황, 대기순번, 현재 나의 위치 및 검사 관련 안내를 확인할 수 있다. 다수의 비콘이 실시간으로 모바일 주소를 수집하기 때문에 세밀한 위치파악이 가능하고, 대기가 긴 수진자 파악이 용이해 대기 시간을 줄이는 장점이 있다. 

‘헬스파일럿’은 검진 전·후의 수진자 편의도 최적화했다. 앱을 통해 검진 예약과 문진표 작성은 물론 검진 결과를 조회할 수 있다. 간단한 혈액검사는 검사 당일 오후에도 조회가 가능해 수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김주성 원장은 "언제 어디서나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smart healthcare)가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헬스파일럿이 향후 서울대병원 강남센터의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헬스파일럿헬스파일럿헬스파일럿

글에 대한 코멘트
강남센터 스마트 건강검진 시스템 '헬스파일럿'
신간 -습관처방, 약 대신 건강한 생활습관을 처방해드립니다